신영호 SHIN, YOUNG HO 

신영호는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동양화과 와 동대학원을 졸업하고 2010년 북경 중앙미술학원에서 '서예와 회화 비교 연구'를 연구방향으로 하여 미술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고 현재 경북대학교 예술대학 미술학과 한국화전공에서 교육과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신은 어디에 있는가(서울대출판문화원)"를 번역하였고 2018년 중국우한수묵비엔날레와 전북수묵비엔날레, 아시아·아프리카·지중해 국제현대미술대전에 참가하는 등 다수의 활동과 12회 개인전이 있다. 


2011년부터 Liquid Drawing을 그의 작업에 큰 타이틀로 사용하였는데, 소위 '수묵'이라고 하는 동양의 방법론을 동시대에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의 문제를 주목하고 있다. 리퀴드 드로잉은 특정한 표현방식을 설명하는 용어가 아니라 현대에 있어 고전의 의미를 이해하는 태도에 대한 하나의 제안이다. 


이번 전시의 제목은 "Study on Tree"로써, 한역한다면 "나무를 배우다"라고 할 수 있다. 중의적이고 포괄적인 이 제목에서 그가 주목하는 것은 나무의 역사,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인류가 나무를 보아왔던 역사를 통해 문화적 특수성을 이해하고 그 맥락을 관찰하는 동시에 결국 인류가 갖는 보편적 감성에 대하여 사유해 보는 의미를 말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 소재나 형식에 있어 다소 복고적이지만 그를 통해 동시대의 문제와 연결하려는 진지하고 분석적이며 치열한 연구 자세를 볼 수 있다.


gallery omoke

Tel. 054-971-8855 | Fax. 054-972-9977 | omokegallery@naver.com
1366, Hoguk-ro, Gasan-myeon, Chilgok-gun, Gyeongsangbuk-do,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