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철 LEE, YOUNG CHEOL
전시기간 │ 2020. 7월~8월
《이영철 개인전》
전시개요
○ 전시기간: 2020. 7월~8월
○ 전시장소: 갤러리 오모크(gallery omoke)
○ 부문: 회화
○ 관람료: 무료




강병인은 서예와 디자인을 접목한 캘리그라피를 통해 한글이 지닌 시각적인 아름다움을 발굴하고 전파하는 데 온 힘을 쏟고 있다. 단순히 글씨를 씀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글꼴에 감성을 불어넣고 ‘의미적 상형성’ 이라는 자신만의 독특한 해석을 통해 한글이 가진 글꼴의 예술성과 우리말의 의미와 소리, 쓰임의 매력을 시각적으로 구현하였다. 이러한 그의 작업들을 한글 캘리그라피를 디자인의 한 영역으로 발전시키는 계기를 만들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그의 가장 큰 업적은 이전에 볼 수 없었던 한글의 모양새를 새롭게 바라보게 한 것이다.
바로 한글의 창제정신인 자연과 인간의 조화를 바탕으로 자연과 더불어 웃고 노래하고 춤추는 우리네 삶과 소리가 그의 글씨 속에 오롯이 녹아들어 있다. 한글의 조형성과 작가의 상상력이 만나 이처럼 풍요롭고 아름다운 한글의 세계가 새로이 펼쳐지는 것이다. 대표적인 캘리그라피 작품으로 영화 <의형제>, 드라마 타이틀 <대왕세종>, <엄마가 뿔났다>, <공주의 남자>, BI <참이슬>, <화요>와 <충무로>영화제로고, 북타이틀 법정스님의 <아름다운 마무리>, 이문열의 <초한지> 등이 있다. 2010 “강병인의 한글, 뉴욕에 꽃피다”, 2011 “봄날오후 글꽃하나 피었네” 등의 개인전과 다수의 전시를 통해 한글의 아름다움을 널리 알리고 있다. 자신의 손글씨를 바탕으로 글꼴 <봄날체>를 만들었으며, 숭례문 복원공사 가림막에 쓰인 글씨도 그의 것이다. 저서로는 강병인의 캘리그라피이야기 <글꽃하나 피었네>가 있다.

꽃봄, 서다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뿌리 깊은 나무는 바람에 아니 묄씨. 한글은 글 모르는 백성들을 위한 세종대왕의 지극한 사랑이 담겨있다. 한글의 창제원리는 하늘天과사람人, 땅地이다. 즉 자연과 인간의 조화를 바탕으로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우리네 삶과 소리를 고스란히 담고 있는 문자가 바로한글이다. 캘리그라피스트 강병인은 ‘의미적 상형성’이라는 자신만의 해석으로 우리말과 글이 가지고 있는 소리와 의미를 글꼴에 담아내는작업을 통해 이전에 볼 수 없었던 한글 글꼴의 아름다움을 보여주고 있다. 그의 글씨 ‘봄’에는 땅에서 싹이나 가지가 되고 마침내피어나는 꽃으로, ‘꽃’이라는 글자의 종성 ‘ㅊ’은 뿌리가 되고 모음 ‘ㅗ’는 가지가 된다. 초성 ‘ㅂ’은 어느새 활짝 피어나는꽃봉우리가 되어 피어난다. ‘새’의 글씨 속에는 퍼덕이는 날갯짓을 하는 새가, ‘춤’이란 글자 속에는 신명 나게 덩실거리며 춤추는사람이 담겨 있다.
이영철 (李永喆, Youngcheol Lee)
국립안동대학교 미술학과, 계명대학교 대학원 회화과 서양화 전공
개인전
금오공대갤러리(19), 갤러리H(19), 대백플라자갤러리(18), 문화공장오산(17,) 오션갤러리(19, 18, 17, 15), 김천시문화예술회관(17), 갤러리경북(16), 제이원갤러리(15), 탑골미술관(15), 갤러리고도(14),갤러리라우(13), 수성아트피아호반갤러이&멀티아트홀(12), 맥향화랑(2000, 1996)
단체전
이영철/이동철 이스탄불 여행스케치전(대백플라자 갤러리)
한국 터키 예술합동교류전(탁심 메트로갤러리, 이스탄불)
대구의 별들 (아양아트센터), 2015 열혈청년 소환전(대구문화예술회관)
창작과 비평 선정작가전(봉산문화회관), 예술-도시에 서다 (대구문화예술회관)
대구미술아우르기-수성아트피아 개관 9주년 기념전(예술의 전당)
부산국제 차, 공예박람회 화가 이영철특별전-차향이 흐르는 마음풍경(BEXCO)
BUY, 예술가의 방전(신세계갤러리), 꿈을 꾸는 화가전(광주문화예술회관)
꽃피는 봄이 오면(울산 현대예술관미술관), 대구의 얼굴전(웃는얼굴아트센터) 포함 300여 회
아트페어
2015 KIAF(COEX), 대구아트페어(EXCO), 경남아트페어(CECO)
2016 ART GWANGJU16(국립아시아문화전당), SOAF(COAX), 대구국제아트페어(EXCO)
2017 ART BAMA(BEXCO), ART BUSAN(BEXCO), 아트대전(대전무역센터), 대구국제아트페어(EXCO), ARTSHOW SEOUL(COEX)
2018 BAMA(BEXCO), ART BUSAN(BEXCO) DAEJEON ART SHOW(DIME)
2019 ART BUSAN(BEXCO), ART GWANGJU17(김대중컨벤션센터), 대구국제아트페어(EXCO)
저서
그린 꽃은 시들지 않는다(2011), 사랑이 온다(2014)
단행본 표지 및 본문 그림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한글판, 영국판, 미국판(혜민스님, 쌤 앤 파커스, 펭귄출판사)
날마다 웃는 집(법륜스님, 김영사)
미디어
KBS 1TV 문화산책(2018, 04, 02) 봄, 희망을 그리다-화가 이영철편
TBC 문화로 채움(2018, 04, 30) 어른아이를 위한 행복동화-화가 이영철
KBS TV대구방송-문화의 시간 樂(11, 05, 24) 화가 이영철 스페셜
MBC TV 대구방송-문화要스페셜(11,05,28 ) 문화 문화인-삶이 된 그림-화가 이영철
BTN 불교TV(2014, 09)-21세기 부루나 붓다의 제자들 20회-화가 이영철편
MBC TV 부산방송-부산 부산문화(2015, 05, 16) 사랑이 온다-화가 이영철
작품소장
수원고등지검 청사, 광주시립미술관, 대구문화예술회관, 경북대학교칠곡병원, 한국은행, 오산시립미술관 홈플러스, 샘앤파커스, 안국선원, 기원정사, 대구은행본점, 김천시청, 경북도청,
경북대학교치의과대학원, 한국산업단지공단본사, 대명리조트청송, 서울노인복지회관